오늘 16층 사무실 창가에서 바라보는 하늘은 반은 비가오는 듯 먹구름이 가득하고, 반은 푸르고 푸른 하늘이 펼처진 독특한 광경이 펼쳐진 날씨입니다....
이곳 대전에는 오늘 햇님은 있지만 소나기가 자주 내리는 것 같습니다. ^^;
아래의 글들은 아마도 그냥 그런 이야이기 일 수 있지만, 지금 쓰는 이런 강좌를 많은 분들이 원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뭔가 확실한 방법론적인 내용이 나오니 관심이 끌리겠지요...? ^^
지금 작성되는 글이 잘 적용되는 교회도 있을테고, 해봐도 잘 안되는 교회도 있을껍니다.
저두 가끔 인터넷을 통해 어떤 자료들을 얻어서 하다보면 잘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히 메뉴얼대로 따라서 여러번 반복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전혀 엉뚱하거나 아예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다 나중에 최초 작성자나 관련된 다른 인맥을 통해 물어보면 문제는 아주 간단한곳 또는 저에게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혹시 가르쳐드린데로 안된다고 포기하시거나 접어버리지 마시고, 만약 안되시거나 더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저에게 메일을 주시던지, 댓글을 다시던지, 전화를 주셔도 괜찮습니다.
지금부터 조금 메뉴얼적으로 기술하겠습니다.
조금 딱딱해도 이해 바랍니다.
음향기기의 구성(연결)은 대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흐름을 가집니다.
마이크 or 전자악기등등 -> 믹싱콘솔 -> EQ -> 파워앰프 -> 스피커
(EQ -> 없을 수도 있습니다. / 믹싱콘솔이 파워드믹서 이거나 혹은 없거나)
(파워앰프 -> 없을 수도 있습니다. / 믹싱콘솔이 파워드믹서 이거나 스피커가 파워드 스피커인 경우)
(파워드라함은 파워서플라이가 내장된 장비를 말합니다.)
* 담임목사님(강대상)마이크가 가장 중심이 되니까 담임목사님 마이크를 예로 하겠습니다. *
1) 앰프의 레벨을 최대로 줄입니다. (왼쪽으로 꺽음) 그리고 앰프전원은 끕니다.
2) EQ를 모두 0dB에 맞추거나 By Pass 시킵니다. (여기부터는 전원을 안끕니다.)
3) 믹싱콘솔에서 담임목사님 마이크가 연결된 채널의 모든 다이얼을 Center (0)에 맞춥니다.
4) 믹싱콘솔 맨 위에 있는 Gain (or Trim)은 최대로 줄입니다. (왼쪽으로 꺽음)
5) 채널에 있는 Fader를 0 dB or U 로 표시된 곳까지 맞춥니다.
(가끔 사운드크래프트나 기타 메이커에서 0 dB가 맨 위로 된 제품도 있습니다.)
6) 믹싱콘솔 오른쪽에 마스터 볼률을 0 dB or U 로 표시된 곳까지 맞춥니다.
현재까지는 모든 장비의 레벨을 0dB으로 맞추는 과정이었습니다.
왜 이런게 필요하냐면 쉽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원음을 확대재생하는데 음향장비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장비는 어떤 형태로든 잡음을 포함하게 됩니다.
잡음과 원음의 비율이 크면 클수록 깨끗하고 맑은 소리 또는 힘있는 소리를 출력시킬 수 있는데
잡음을 최소화 시키려면 장비의 연결을 최소화 시키면 됩니다.
하지만, 현실을 그렇지 못하죠...
그래서 모든 장비를 연결후 원음을 각 기기에서 0dB로 통과시키면(레벨조작이 없으면...)가장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마이크를 통해 소리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면서 믹싱콘솔(프리앰프)단에서 가장 큰 이득(소리)을 얻어서 앰프로 보낼때 이상적인 S/N비(signal 대 noise비율)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금 어려우신가요 ? 그냥 그렇구나만 생각하세요...)
이제 좋은 S/N비를 얻기 위해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레벨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를 테스트할 때는 실사용자 또는 최대한 비슷한 목소리를 가진 사람이 사용목적에 맞게 테스트를 하셔야 합니다.
레벨체크를 하실 때는
- 찬양용 마이크에다 그냥 하나둘 하나둘 하시면 안됩니다.
- 설교용 마이크에서 큰 소리로 찬양을 하시면 안됩니다.
- 왜냐면 사용목적과 다른 크기로 체크를 하시면 기준값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시작합니다. (참....이거 하실 때는 2인 1조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쉽고 빠르게 됩니다.)
1) 설교용(강대상) 마이크로 평소대로 스피치를 합니다. (소리가 나지 않아도 그냥 하시면 됩니다.)
2) 설교용(강대상) 마이크의 채널 맨 위에 있는 Gain을 천천히 올리면서...오른쪽 마스터 출력에 보면 출력레벨을 보여주는 LED가 있습니다. 0 dB에서 약 +5 dB (기기마다 다르지만....주황색불빛)을 넘지않게 왔다갔다 하는 정도 레벨에서 Gain 조정을 멈춥니다.
3) 설교용(강대상) 마이크로 계속 스피치를 합니다. (소리가 나지 않아도 그냥 하시면 됩니다.)
4) 앰프의 전원을 켭니다.
(혹시 레벨 다이얼을 확인(완전히 줄여져 있는 상태)하세요. 올라가 있으면 큰 소리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5) 앰프릐 레벨 다이얼을 천천히 올리세요. 적당하다 싶을 정도의 크기만큼만 올리세요.
스피커나 앰프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정하게 설계가 되었다면....중간을 넘어가지 않을 껍니다.
괜찮은 구성이라면 대부분 10시방향 전후에서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것보다 더 적은 경우도 있습니다...그렇다면 공간에 비해서 용량이 크거나, 스피커에 비해서 용량이 큰 앰프입니다.
- 그것보다 큰 경우(중간을 넘어선)는 공간에 비해서 용량이 부족하거나 한 경우입니다.
- 그러나 직접확인 하지 않고 단정지을 수 없기에 정확한 계산은 아닙니다.
6) 이 쯤이면 평소보다 훨씬 더 힘있고, 큰 소리의 레벨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것은 레벨에 관한 것 이기 때문에 음색하고는 상관이 없습니다.)
7) 이로 인해서 갑자기 하울링이 생기시는 교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동안 EQ를 많이 깍아서 사용하셨을 텐데 이런 교회는 장비도 중요하시면 공간음향을 체크해보심이...
8) 이제 강대상 마이크 채널의 EQ를 원하는 색깔로 조절해 보세요....
이 부분만 설명하고 실습시키는데 보통 3시간정도 걸리는데 이걸 글로 정리하려니 나름 힘드네요...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것을 다 쓸수는 없고 아마도 하시면 하실 수록 더 궁금하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혹, 하시다 궁금하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namck72@hanmail.net (네이트온아이디도 같습니다.) / 010-5544-8540
감사합니다.....
'음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강좌] 음향시스템의 구성 (0) | 2010.09.28 |
---|---|
[스크랩] [강좌] 교회음향의 이해 (0) | 2010.09.28 |
[스크랩] 교회 음향(영상)에 대해 배워봅시다. ^^; (0) | 2010.09.28 |
[스크랩] [강좌] 장비보다는 사람이 중요합니다. (0) | 2010.09.28 |
[스크랩] [강좌] 좋은 장비? 좋은 소리! (0) | 2010.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