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스크랩] [강좌] 교회음향의 이해

은이dii 2010. 9. 28. 09:48

안녕하세요..드디어 첫 강의(?)를 시작하네요...

강의라고 해서 딱딱하고 길게 쓸 생각은 없습니다.

되도록 짧고 쉽게 설명할테니..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음향의 필요성, 음향의 중요성등은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아시겠죠?

그러나 가끔은 이렇게 딱 짚어서 이야기하지 않으면 그 필요성이나 중요성에 대해 지나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특히, 신축하는 교회들에서 건물에 대한 중요성에 비해 음향,영상에 대한 중요성은 간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향(Sound)이란 사전적인 의미에서 "물체에서 나는 소리나 그 울림"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세상에서 나는 모든 소리를 말하며, 이 자체만으로도 그 설명의 범위가 너무 넓습니다.

앞으로 설명될 음향이라는 것은, 건축음향 or 전기음향에 관련된 것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90년대부터 교회에서도 음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그 역할이 예배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음향시설이 열악하던 90년대 이전에는 목사님들(설교자)의 목소리가 중요하던때가 있었습니다.

정말인지는 모르겠지만, 신학교에서 목소리 톤도 가르쳤다는(?) 이야기를 얼핏 들은 적이 있습니다...

(어릴적 대부분 목사님들의 목소리가 비슷했었던 기억이.....)

하지만, 최근에는 장비들이 워낙 좋아져서 그런건지...모르겠지만, 많은 목사님들이 각자의 목소리로 편하게 설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형음악 콘서트에 가보면 많은 관중들이 열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나 연예인들이 나와서도 그렇겠고, 음악에 심취해서도 그렇겠지만, 필자는 현장에서 들리는 그 사운드의 힘이라고 자신있게 말 할 수 있습니다.

관중들은 자신에게 전달되는 그 사운드에서 심리적으로 가수와 거리를 가깝게 느끼고, 그 파장에서 전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교회의 예배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음향의 역할이라는 것은 그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나 그 기기를 통해 전달받는 회중들을 서로를 연결시켜주는 아주 중요한 매개가 될 수 있습니다.

 

* 할말은 많은데 글로 적으려니 쉽지않네요...^^ 처음이라 조금 정리가 잘 안된것 같네요...이해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행복†충전소
글쓴이 : 지엔피시스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