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세신 - 치료 약제 건강 상식 / 민간요법 건강관리 유익한정보 알아두면좋아요

은이dii 2013. 3. 21. 09:33

치료 약제 건강 상식 / 민간요법 건강관리 유익한정보 알아두면좋아요 =

 

 세신

 

족두리풀의 뿌리를 건조한 약재. 이두 향명으로는 세심(洗心)이라 하였으며, 시(繒)·소신(少辛)·세초(細草)라고도 하였다. 세신이란, 뿌리가 가늘고 몹시 매운 맛을 띠고 있어서 붙여진 명칭이다.
족두리풀은 쥐방울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데, 5∼7월에 뿌리를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다.
효능은 감기로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흐를 때 분비물을 배출시키고 발한작용을 한다.
또 열이 심하고 두통이 있을 때 쓰인다. 만성기관지염이나 기관지확장증에 진해제로서 쓰이고 구내염에도 효과가 있다.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세신탕이 있다.

뿌리의 정유 함량은 2~3%입니다. 정유의 주성분은 메틸오이게놀과 사프롤이다. 그밖에 아사린, 아사릴케톤, 페놀, 사프롤, 피넨이 있고, 플라보노이드, 쿠마린이 있고, 전초에는 아리스톨로킨산, 아사린, 카테콜라민이 있다.

트란스-아코니트산이 3~11% 있는데 이 산은 항암활성과 간세포의 호흡억제작용이 있다. 정유는 실험동물을 마비시킨다. 이런 작용은 사람에게 있어서 진경작용으로 나타난다. 아사린은 게우기를 일으키고 심장을 흥분시킵니다. 정유는 아스피린에 맞먹는 해열작용이 있으며, 달인물은 진통작용이 있다.

♠ 위경련(가슴앓이)에는 세신 ㆍ 창출을 같은 양으로 가루내어 한 번에 4 ∼ 8g씩 식후에 먹는다.
♠ 자리에 누우면 생각이 많아지면서 쉬 잠들지 못할 때 : 주사 10g, 족두리풀뿌리<세신) 5g을 각각 보드랍게 가루내어 고루 섞어 한번에 2-3g씩 하루 3번 먹는다.

 

 ☆ ~~~~ =   ? -- 클릭 하면 좋은일이 ~~~~ ☆

 
 전국꽃배달 ▲ 클릭  회원 20% 할인혜택 전국꽃배달 ▲ 클릭   회원 20% 할인혜택

 

  잘 보셨나요. 카페는 댓글만을 먹고 산데요 하나만 부탁해요.

출처 : 여행정보- 펜션 민박 모텔 팬션 맛집 관광 코스 지도 가볼만한곳
글쓴이 : 매 니 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