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스크랩] 장충단 성결교회 교육부

은이dii 2015. 12. 27. 21:19

제1부 장충단교회 교육 철학
1. 교육이념 성결한 하나님의 사람(딤전 6:11)
2. 교육비전 나그네를 반겨 치료하고 길을 안내하여 사막으로 떠나 보낸다
3. 교육목적 장충단교회 교회학교는 “사람들로 하여금 성령의 은혜를 체험하는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게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성결하게 살면서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며, 신앙공동체의 주역으로서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여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가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존재한다.
4. 교육목표
  (4C)
1) 성령의 구원사역(점진적, 특별 역사)에 순종적으로 응답하여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게 한다(Conversion).

2) 거듭난 새 생명이 신앙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신앙의 이유를 예배와 섬김으로 표현할 수 있는 건강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케 한다(Community).

3) 가정과 학교, 직장에서 전도 및 제자화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세워 나가는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기꺼이 헌신하게 한다(Commission).

4) 지역사회와 세계를 향해 비전을 품은 전문인 선교사로 준비케 한다(Culture -forming).
5. 교육목표
   해석
1) 온전한 변화는 중생이후에 가능하다. 따라서 모든 교회 교육은 중생을 기본적으로 지향해야 한다. 중생은 하나님만의 단독적인 사역이고 사람에 따라 점진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혹은 어느 한 순간에 발생할 수도 있다. 여기서 교회교육의 역할은 중생의 순간에 양육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말씀과 프로그램으로 준비하는 것이다.

2) 혼자서는 신앙이 성숙하기 어렵다. 반드시 신앙공동체에 속해야 한다. 공동체 안에서 함께 하나님께 예배드리며 다른 지체를 섬김으로써 자신의 신앙이 굳건히 서가는 것이며 더불어 공동체가 성장해 가는 것이다. 연령과 시대에 따라 양육자들이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린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고민하며 그들에게 있어 최고의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한다.

3) 신앙은 표현될 때 자신의 것이 된다. 우리는 교회 안에서만 신앙의 모습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속해 있는 가정과 학교, 그룹, 직장에서도 동일하게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 전도와 양육의 생활화가 교회학교에도 동일하게 목표가 된다. 말과 행위를 통한 전도와 나아가 전도한 자를 그리스도의 제자로 양육하는 사역자가 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신앙의 참 맛을 보게 하는 것이다. 일년에 한 명의 제자를 삼도록 도전할 것이다.

4) 사람의 영혼을 타락시키는 세상의 문화를 단호히 배격하며 통합된 기독교세계관을 심어주는 교회교육을 지향한다. 기독교적인 그러나 거부감 없이 수용할 수 있는 기독교문화 프로그램을 보급하여 학생들의 눈이 세계를 향하여 함께 호흡하도록 이끌어 나갈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아웃리치를 통해 전문인 선교사로 세상을 섬기게 할 것이다.
6. 교회교육
   이해
1) 세계관 - 통합된 세계관
우리는 하나님의 특별계시인 성경이 모든 교육 활동의 일차적 자료이자 평가의 기준이 됨을 고백한다. 그리고 이것이 일반 계시 속에서 발견되는 모든 진리를 배격하는 이유가 될 수 없음도 고백한다(진리의 일치성). 교회교육의 근거 및 내용 그리고 평가의 토대도 바로 성경이며 또한 이 위에 '모든 진리는 하나님의 진리'라는 통합되고 일원화된 세계관을 우리는 견지한다. 즉 성경과 일반 진리를 이원화하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통합된 세계관으로 가르친다.

2) 학습자 이해 - "창조-타락-구속"의 맥락에 서 있는 학습자
학습자들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존재이므로 누구나 그들의 배경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존중히 여김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구원을 필요로 하는 타락한 존재이기도 하므로 가르치는 자들은 그들의 영적 필요에 최우선적 관심을 갖고 채워지도록 힘을 써야 한다. 그들의 회심은 점진적으로 생길 수도 있고 갑작스럽게 찾아올 수도 있다. 다만 교회교육은 회심을 위한 최적의 환경과 프로그램으로 지원한다.
한편 교사들은 학습자들의 회심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성장도 중요성을 두고 추구해야 한다. 그들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이르도록 지, 정, 의의 균형잡힌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을 추구한다.

3) 교육현장에서 경험하는 성령의 사역
우리는 교회의 교육 활동에 있어서 성령의 지대한 역할을 고백한다. 교육은 인간의 사역이 아니다. 인간은 교수할 수 있을 뿐이다. 따라서 교사는 성령의 역동적인 사역을 위해 기도하고 성령을 의존하며 늘 열린 마음으로 겸손하게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 장충단교회 교육은 그 목적상 그리스도 중심이며 전 과정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4) 교육특성 - 발달 특성을 고려한 교육
학습자들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나름의 발달 특성들을 주셨으며 그 특성들은 그 연령에 가장 온전한 것임을 알고 그들의 눈높이에서 그들과 같은 마음과 생각으로 가르쳐야 한다. 단순히 어른교사에 의한 가르침이 아니라 그들에게 초점을 둔 가르침이어야 한다. 이것은 그들 특성에 적합한 교육 방법으로의 전환을 요구한다.
7. 교육과정
장충단교회 교회학교는 기성과 예성 교단이 통합 개발한 ‘새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회심과 양육의 평생교육과정’과 ‘나선형 교육과정’을 따르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오아시스 비전을 적용한다.

새 교육과정인 ‘성결과 비전’ 교육과정은 시대가 요청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태도를 배울 수 있다. 성결교회의 신학과 교육관을 반영한 복음적인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다양한 경험을 반영하여 이 시대의 사중복음이 어떻게 구체화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신앙의 성숙과 점진적인 발달은 그 연령 대에 맞는 본문 탐구와 교리 연구, 또 삶의 문제를 다룬다. 그래서, 내용도 기초적인 것에서부터 심도 깊고 복합적이며 추상적인 내용으로 조직되어 있다. 본 교육과정은 점진적인 반복과 진보를 통해 목표를 이루어 나간다.

본 교육과정은 1분기(1-3월)에는 중생을, 2분기(4-6월)에는 성결을, 3분기(7-9월)에는 신유를, 4분기(10-12월)에는 재림을 공부한다. 학습자는 해를 거듭하면서 동일 주제(분기)를 접하게 된다 하더라도, 심화된 내용과 발달의 특성이 고려된 차별화된 내용을 경험하게 된다. 즉, 3년씩 유치, 유년, 초등, 중등, 고등부를 거치는 15년 동안 사중복음과 관련된 180개의 다양한 생활상의 주제를 배우게 된다.

한편, 학습자의 지적, 정서적, 도덕적, 영적 발달을 고려해 유치, 유년, 초등부에서는 어린이와 가족, 친구, 학교, 교회, 자연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내용을 조직하였으며, 중고등부에서는 사회, 문화적인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조직했다. 이 모든 과들은 학습자의 생활과 관련된 실제적인 것이며, 성결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회심과 발달의 과정을 고려한 분기별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부서 년차 주제
유치부 1. 창조, 보호, 중생, 목자, 용서, 교회, 건강한 몸, 마음, 행동, 소망, 감사, 헌신
2. 약속, 믿음, 새로움, 성경, 은혜, 놀라운 힘, 돌봄, 소중히 여김, 소원, 꿈?
3. 하나님, 친구, 자연 사랑, 찬양, 바른생활, 욕심, 나라사랑, 예쁜 말, 하늘나라?
유년부? 1. 창조, 타락, 중생, 친구, 가정, 교회, 몸, 마음의 자유, 소명, 열매, 전도, 소망?
2. 말씀, 예배, 교회, 평화, 정직, 인내, 자아, 사회, 은사개발, 성령, 확장, 소망?
3. 하나님, 예수님, 제자, 순종, 용서, 감사, 기도, 지혜, 영적싸움, 천국, 재림?
초등부 1. 창조, 타락, 구원, 성품, 가정, 순종, 내적치유, 관계, 사회, 믿음, 사랑, 소망
2. 말씀, 믿음, 담대함, 제자, 십자가, 리더쉽, 겸손, 긍휼, 협력, 약속, 비전, 예비
3. 하나님, 나, 섬김, 말씀, 기도, 찬양, 우정, 물질, 놀이, 공동체, 정의, 평화?
중등부 1. 창조, 자기정체성, 죄, 주일성수, 효도, 순결, 복음선포, 교육, 치유, 찬양?
2. 구별됨, 구세주, 용서, 십자가, 예배, 하나님과의 교제, 세상, 온전함, 선교
3. 심판, 회개, 구원, 거룩, 인도, 사랑, 찬양, 지혜, 전인적 삶, 영적성장, 은사?
고등부? 1. 성경, 하나님, 십자가, 성령충만, 영적변화, 십자가의 길, 건강, 인간관계, 세계관
2. 믿음, 예배, 예수님, 용서, 온전한 인격, 헌신과 축복, 내적성장, 자연, 회복?
3. 기도, 찬양, 죄, 물질, 습관, 성령의 열매, 영성, 자유와 해방, 제자도, 순교?

* 영아부와 1, 2청년부는 ‘아이 사랑’과 교육비전을 구체화할 수 있는 교재를 사용중에 있음.
8. 교육구조의
   특성
새 교육과정은 월 단위로 단원 주제가 구성되었는데, 단원 주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매 주마다 다르게 함으로써 단원 주제를 반복, 심화하는 형태를 이룬다.
9. 교육구조의
   운영
단원 교육주제는『성경▶교리▶생활▶활동 프로그램』의 순서로 한? 달 동안 운영된다.
1) 첫째 주 : 성경 이야기적 접근
  ① 성경 이야기에 대한 신앙적 해석 : 첫째 주는 성경 이야기에 대한 신앙적 해석으로 충분히 그
    주제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교사들은 본문 말씀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내용을 충실하게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② 안내자, 파트너로서의 교사 : 교사는 자신의 신앙경험과 성경지식으로 학습자를 안내한다.
   또한 파트너로서 학습자의 신앙의 순례여행을 격려한다.
2) 둘째 주 : 교리적 접근
①교리적 주제에 대한 인식과 깨달음 : 둘째 주는 교리적으로 체계화된 주제를 인식하고 깨닫게 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교리적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신앙고백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돕는다.
②질문법, 토의법 등을 통한 교육 : 둘째 주의 교리적 주제 탐구와 성경적 의미를 발견하게 하는 활동은 학습자의 신앙적 사고력을 높여준다. 따라서 질문법, 토의법 등을 주로 사용한다.

3) 셋째 주 : 생활 이야기적 접근
①경험과 신앙의 연결 : 셋째 주는 학습자의 경험과 신앙을 연결하여 삶의 변화와 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게 하는데 중점을 둔다. 즉, 자기의 삶과 세상의 문제들을 분석하고, 말씀을 통해 새롭게 결단하여 변화된 삶을 살도록 한다.
②역할학습, 놀이학습, 실천학습을 통한 교육 : 셋째 주는 학습자의 연령,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즉, 만들기나 역할학습에서부터 협동학습, 실천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신의 신앙적 결단을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한다.

4) 넷째 주 활동 프로그램 : 대그룹활동 혹은 소그룹 활동
①단원주제와 목적을 이루는 통합적 활동 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각 주의교육내용을 통합한다. 또한 심화학습과 단원의 목적에 대한 실천학습이 가능하다.
②함께 하는 공동체성의 함양 :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가 신앙적 경험과 활동을 함께 나눈다. 따라서 예수 안에서 하나 되는 그리스도인의 공동체성을 키울 수 있다.
③전인적 교육방법 :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의 이성과 감성을 조화시키는 지, 정, 의의 교육방법을 모두 적용함으로써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 자라게 하는 전인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④현장 참여적이고 실천적인 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운영은 성경공부 시간에 하지 못했던 현장 참여적이고 실천적인 활동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성경과 생활, 신앙과 경험을 상호 연결하여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게 한다
 
제2부 장충단교회의 교육 정책
1. 교육부
   운영방향
1) 삶을 전수하는 교사로 훈련
2) 학부모의 교육현장 참여 확대
3) 영적 엘리트 양성
4) 결석자 돌봄사역 강화
2. 장충단교회의
   교사상 -
   삶을 전수
   하는 멘토
장충단이 추구하는 교사상은 학습자에게는 삶을 전수하는 멘토가 되며, 교재에 대해서는 최고의 전문가로서 가르치며, 동료교사와 학부모에게는 동역자, 협력자로 인격적인 관계를 가지며, 하나님께는 친밀한 관계에 최우선 순위를 두며 겸손히 순종으로 섬기는 자이다.

1) 하나님에 대해 : 교사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늘 점검해야 한다. 고갈된 영혼으로 학생들에게 전할 수 없다. 기독교교육은 지식 전달의 교육이 아니라 생명을 나눠주는 살아있는 교육이기 때문에 교사 자신도 매일의 삶에서 하나님께 겸손히 응답해야 하며 말씀을 삶 속에서 그대로 살아가는 몸부림이 있어야 한다.

2) 학습자에 대해 : 인격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즉 학습자도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존재로 존귀한 자이며 또한 구원을 필요로 하는 자로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학생과 교사는 상하관계가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동등한 자임을 인식한다. 학생을 볼 때 작은 예수로 바라보며 예수님께 하듯이 그들을 섬김으로 가르친다. 이것은 교사가 독단적이고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의 현재와 미래의 필요와 요구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통합하여 함께 나누는 가르침으로 삶을 전수하는 멘토가 된다.

3) 교재에 대해 : 교사는 가르치는 것에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성경에 대하여, 학생에 대하여, 교육 원리와 실제에 대하여 늘 자신을 탁월한 자로 개발해야 한다. 은혜로 자신의 무식을 정당화해서는 안 된다. 교사는 하나님 앞에서 늘 배워야 하며 학생들에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성결교단 통합교재를 2004년부터 도입하여 활용한다.

4) 동료교사와 학부모에 대해 : 함께 가장 영광스러운 직분을 맡은 자임을 인식하고 동역자로 협력체계를 유지한다. 힘들 때 기도해주고 위로해주고 권면해 주는 파트너이면서 함께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같은 팀이다. 교사는 외딴섬이 되어서는 안 된다. 늘 동료교사와 학부모와 유대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부모 교육, 학부모와 함께 하는 예배, 학부모 기도단 등을 기획하여 부모로 하여금 교회교육에 관심을 갖게 하며 또한 교사와 부모가 한 팀이 되어 자녀들이 올바른 성장을 하도록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신뢰하며 함께 협력한다. 교회는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내 자녀 내 교회 출석시키기 운동”을 전개한다.

5) 시대의 옷을 입는 교육
이것은 무분별하게 세상의 교육체계를 수용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또한 성경과 어긋나는 원리와 전제 위에 세워진 교육방법을 채택한다는 의미도 아니다. 21세기를 사는 학습자들이 어떻게 하면 복음을 들을 수 있을까 고민한다는 의미이다. 복음을 가장 복음답게 전할 수 있는 통로를 찾는 것이 이 사역의 원리이다. 오늘을 사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불변의 진리, 복음에 접근하도록 하려면 그들의 옷을 입어야 한다. 즉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상 세대인 그들에게 영상의 언어로 다가서야 그들의 이해도 가 높아진다. 세상을 본받지 않으면서 세상에 설 수 있는 길을 찾는 과업이 교사에게 주어져 있다.

6) 주일 하루교육에서 평일 계속교육으로
'신앙교육은 오직 주일에만'으로는 더 이상 안된다. 세상의 물결은 더욱 거세어지고 있다. 학습자들이 교회보다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사는 시간이 훨씬 많다. 그곳에서 그들이 말씀을 부둥켜안고 말씀이 삶 속에서 능력으로 경험되도록 몸무림치는 것을 교회교육은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들은 ‘주일 메카니즘’(mechanism)에서 벗어나 방과후 대안학교 운영 등 ‘평일 계속교육’으로 연계성 있는 확장을 기해야 한다.

7) 은사중심의 기능성 있는 조직
조직은 더 이상 위계질서가 아니다. 교회를 섬기는 체제로 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조직들이 조직을 위한 조직이 아니라 말 그대로 기능할 수 있는 조직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은사중심의 자원 배치와 각 조직의 기능성 있는 긴밀한 연계를 요구한다. 그리고 불필요한 조직은 과감히 없애야 한다. 지도자는 교사와 학습자들의 은사를 눈여겨봐야 하며 그것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할 의무가 있다.

8) 참여의 의무
모든 교사는 자기계발과 소명에의 헌신을 위해 정해진 교사 계속교육에 적극 참여하며 특히 교사 경건회와 교사회의, 월례회 등 주요 정례모임에는 반드시 참석하도록 한다.
3. 교육부의
   역할
장충단교회 교육부는 당회 산하에 있는 협의체로서 교육부장, 교육담당목사, 교육부 총무를 비롯하여 각 부서 교역자들과 담당부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는 산하의 각 부서가 사역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하며 교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가정 교육과의 연계를 위해 부모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교회학교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고 교회학교 교육사역을 포괄적으로 지원한다.
  3-1. 임무
  1) 교회와 교회학교의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정착시킨다.
2) 교회교육과정에 사용되는 모든 교육자료를 선택 및 승인한다.
3) 모든 교육조직 및 임명된 지도자의 임무를 설정 및 승인한다.
4) 교회학교 부장 및 부감, 지도권사를 추천하고 교사 임명 및 배치를 당회에 상정한다.
5) 전체교사 2차 교육에 대한 계획 및 진행을 담당한다.
6) 분기별로 각 부서의 예산 감사 및 승인을 하고, 사무총회전 당회 인준을 받는다.
7) 교육활동(수료, 시상, 집회, 특별행사 등)에 대한 교회 목회력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8) 사무총회전 교육부 예산을 수립하고 경상비와 특별행사비로 승인한다.
9) 새로운 교육조직의 형성 및 해체를 당회에 상정한다.
10) 교육부의 승인 없이는 교회 이름으로 개인 또는 집단이 위임을 받아 외부로 나가거나 대표할 수 없다.
11) 장학위원회에 선별된 학생을 추천한다.
  3-2. 직위와 역할
  1) 교장 : 담임목사의 당연직으로 교육부를 대표하며 담당교역자를 지도한다.
2) 교육담당목사 : 당회에서 임명하여 교육부의 운영전체를 지도감독하며 제반업무를 총괄하고
   교장에게 보고한다.
3) 교육부장 : 당회에서 교육부를 대표하여 행정, 인사, 재정적 책임을 지며, 현안을 지원한다.
   교장 유고시 교육부를 대표하며 교육담당목사와 협력한다.
4) 교육위원 : 각 부서의 담당교역자와 부장단으로 구성하며, 교사와 학생, 그리고 교육활동에
   대한 주요 의결사항을 협의하여 시행한다.
   ① 교육과정기획위원 : 새로운 공과도입에 따른 교육과정을 세부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영상
       문서, 그림자료 개발 및 전파, 보관을 임무로 한다. 여기에는 각 부서 부감과 전문위원이
       참여한다.
   ② 교육발전평가위원 : 교육부 전반적인 정책과 각 부서별 정책을 검토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여기에는 각 부서 교역자들과 부장이 참여한다.
5) 총무 : 교육목사를 도와 교육부의 현안과 전체부서 교육행정용품의 관리, 행사의 기획, 예산을
   집행하고, 교육부 관련 회의에 참석하며 교육부장의 지도를 받는다.??? 6) 교육담당 교역자 (기관목사, 교육전도사)
   ① 교회의 교육목표와 정책에 따른 담임목사와 교육담당목사 및 교육부의 결의사항 등을 순종하
      고 담임목사의 지도(교육담당목사에게 위임)를 받으며 각 부서의 교회교육에 관한 제반 사항
      을 담당한다. 당회가 임명한다.
   ② 교육활동에 관한 계획의 수립과 시행, 평가 및 조정을 담당한다.
   ③ 부서별 교사들의 1차 교육에 관한 제반사항을 담당한다.
   ④ 학생들의 영혼 구원과 신앙생활의 성장에 관련한 제반 사항들을 담당한다.
   ⑤ 부장단과 협조하여 교사와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부서의 교육적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한다.
   ⑥ 교육담당 교역자 상호간의 정보교환 및 부서간의 원활한 교류를 위해 교육담당 교역자의 각종
      모임에 빠짐없이 참석하며 부서의 활동사항을 교육담당목사에게 보고한다.
   ⑦ 학생들을 영적으로 돕기 위해 본인의 영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도모한다.
   ⑧ 매월 첫째주일은 담임목사에게 부서별 월보고서를 제출하며 회의를 갖는다.

7) 각부 부장
  교육부서 성장을 위한 지원 및 행정책임은 각 부장에게 위임되어 있다.
  ① 교사들이 교육철학과 목적, 계획, 정책을 잘 이해하고 수행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② 교사들이 자기 직무에 대한 적절한 안내 및 훈련을 받은 자들인지 확인한다.
  ③ 부서의 활동을 격려 및 조성한다.
  ④ 교사들이 가정과 교회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적절히 이해하고 이 프로그램의 향상 및 참여를
     위해 노력하는가를 확인한다.
  ⑤ 교회학교의 사업과 목표가 특히 학부모에게 적절히 홍보되고 있는가 확인한다.
  ⑥ 건물과 장비의 유지, 보수, 개수 및 교환의 필요성을 교육부장에게 보고한다.
  ⑦ 월례회를 진행하며 기타 교사회의는 총무에게 위임한다.?

7-1) 부장의 임명기준
  ① 권사나 안수집사 이상인 자
  ② 교회학교 부서에서 2년 이상 부감으로 봉사한 경력이 있는 자.
  ③ 교회와 교육부가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 성실하게 참여하는 자.
  ④ 담당교역자를 도와 교회학교 운영과 교사관리를 담당할 자질이 있는 자.
  ⑤ 교회학교 부서의 부장으로 책임을 다하기에 결격사유가 없는자.

8) 각부 부감
  ① 직무수행상 지시 받은 대로 부장을 보조한다.
  ② 교사 회의를 위한 안건 준비를 잘 되어있는가 확인한다.
  ③ 반의 활동을 격려 및 조정한다.
  ④ 가정 및 교회 프로그램의 증진 및 참여
  ⑤ 제도적인 서비스의 향상 및 확장을 위한 필요성을 부장에게 보고한다.
  ⑥ 건물 및 장비의 유지, 보수, 개수 또는 교환사항을 부장에게 보고한다.
  ⑦ 교사로부터 결석사유를 보고 받고 교역자에게 보고한다.

8-1) 부감의 임명기준
  ① 집사이상인 자.
  ② 교회학교 부서에서 5년이상 교사로 연속 봉사한 경력이 있는 자. 단, 타 교회에서 교사로 5년
     이상 봉사한 경력이 있는 자는 본 교회 교사로 2년 이상 봉사한 것으로 그 경력을 인정한다.
  ③ 교회와 교육부가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 성실하게 참여하는 자
  ④ 부장을 보필하고 교역자를 도와 교회학교 운영과 교사관리를 담당할 자질이 있는 자.
  ⑤ 교회학교 부서의 부감으로 책임을 다하기에 결격 사유가 없는자

9) 고문, 지도권사
부서의 교육 비전을 함께 공유하며 부서를 위해 홍보하면서 기도의 제목을 나눈다. 전적으로 기도와 후원에 집중한다. 10) 부장단
① 부장, 부감, 지도권사로 구성되는 부장단은 상호협조하여 교육전반에 관련된 행정적인 제반사항을 통괄한다.
② 교육목표와 정책, 교육관련 결의사항 등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여러 교육부서와 기관 등과의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교회학교가 통일성 있고 조화있는 전반적인 부흥발전을 기하는데 힘쓴다.
③ 부장단은 모든 교사에게 신앙과 삶에 본을 보여야하며 교사교육훈련의 프로그램에 솔선수범하여 참석하여야 한다.
④ 부장단은 학생과 교사의 결석 등 문제발생시 관련 교사와 함께 심방에 적극 힘쓴다.
⑤ 부장단은 교사들과 친밀한 관계속에서 평소 교사의 동향을 파악하고 격려하며 늘 기도로 지원한다.
⑥ 교사의 출결상태를 항상 점검하고 필요한 대책을 세워 시행한다.
⑦ 부장단은 교육담당 교역자와 함께 모든 행사의 계획을 협의, 승인하고 시행된 활동, 행사 등을 평가한다. 11) 부서 총무
① 부장의 책임하에 교사회의를 진행한다(단, 월례회는 부장이 진행한다).
② 부서간의 업무 연락 및 행정업무를 총괄, 조정한다.
③ 교육계획에 의하여 매월 구체적인 행사 및 활동계획을 세우고 회계와 함께 실행예산을 작성한다. 특별행사계획서 및 보고서의 1차 기안자로 참여한다.
④ 부서 예배실의 관리, 유지에 힘쓴다. 12) 부서 교무
① 신학생 중에서 선발하여 담당부서 교역자를 도와 교육과 교육행정에 관한 실무를 처리한다.
② 각종 교육자료물품을 공급, 관리한다.
③ 부서의 영적인 분위기를 유지하며 전도와 반 목회의 실무를 관장한다.
④ 새가족 안내 및 관리에 역점을 둔다.
⑤ 교무가 임명되지 않은 부서는 총무와 부감이 역할을 나누어 수행한다. 13) 부서 서기
① 학생, 교사의 출석상황을 파악, 보고한다.
② 출석부, 교사회의록, 예배보고서, 도서관리대장 등 각종일지와 통계표 및 보고서 등을 작성, 보고 및 관리한다.
③ 부서의 모든 문서를 정리, 보관 및 관리한다. 14) 부서 회계
① 매월 실행예산을 총무와 협의하여 지출하고, 결산보고서를 작성, 부장의 확인후 분기별로 교육부장의 감사를 받는다. 단, 재정부의 요청시 교육부장의 동의로 감사를 받을 수 있다.
② 부장단의 통제하에 재정을 관리한다.
③ 각종 헌금을 집계, 보고한다.
④ 사무총회 전 회계감사를 받기 위한 자료를 준비, 제출해야 한다. 15) 지휘자, 반주자
① 찬양대를 지휘하거나 반주를 담당한다.
② 찬양대 학생들에게 신앙과 삶의 본이 되어야 한다.
③ 새 찬양곡 등을 보급하고 예배시 찬양의 인도로 예배를 돕는다.
④ 모든 행사는 총무와 협의하고 찬양대장 및 부장단의 승인을 얻어 시행한다.
⑤ 사무총회 전 교육부의 추천에 의해 음악부장이 당회에 상정하여 임명한다.

  3-3. 교사의 자격
  1) 만 20세 이상으로 세례교인으로 교회의 정회원이어야 한다.
2) 장충단교회를 2년 이상 출석하였거나 타 교회에서 3년이상 교사로 봉사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3) 장충단교회의 교육철학, 목적, 계획, 정책 등을 숙지하고 이를 따른다.
4) 본 교단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그 개요와 목표에 따라 공과를 진행한다.
5) 부득이한 사정(질병, 비상시 등)을 제외하고는 꼭 출석한다.
6) 교육부가 주최하는 모든 교사훈련에 참석한다(70%의 참석률 유지).
7) 가정과 교회 프로그램의 향상을 꾀하고 참여한다.
8) 공과공부 준비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9) 전문적인 훈련 및 개선의 문제에 대해 세심하고 규칙적인 주의를 기울인다.
10) 반 어린이에게 늘 민감하며 규칙적으로 전화, 편지, 방문 심방을 갖는다.
11) 반 어린이의 구원과 영성을 위해 이름을 불러가며 기도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12) 교회 공예배에 정기적으로 참여한다.
13) 부모 - 교사 모임의 참여와 그 회의 및 활동에 참석한다.
14) 신입교사 임명 후 최소한 2년을 교사로 봉사하여야 한다.
15) 합당한 사유없이 3주이상 무단 결석 시 담임직을 사임케 한다.
  3-4. 교사 임명절차
  『모집(개인적으로, 공개적으로, 청년부 팀사역을 통해서) ▶ 지원서 양식제출 ▶ 면담(교육목사) ▶ 은사 점검, 양육훈련 참석, 배치, 담당 교역자 면담 ▶ 교육부장 보고 ▶ 임명』 * 임명을 받고 준교사로 사역 할 수 있으나 정교사는 될 수 없다. 정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사무총회전 소정의 '교사양육훈련'을 수료해야 한다.
  3-5. 교사 자원 충원의 원리
  1) 교사의 사명
교사 부족난으로 교회가 교사 충원을 구걸하듯이 해서는 안된다. 준비되지 않은 많은 수의 교사보다 준비된 소수의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더 절실하다. 교회는 준비되지 않은 교사의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구원의 확신, 책임감, 소명의식 미비)에서 학습자들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 차라리 부족한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처음부터 자원자를 뽑을 때 교사로 부르셨다는 소명을 확인해야 한다. 2) 교사 탈진
교사는 외적인 동기부여가 적고 드러나지 않으나 중요한 일이 많기 때문에 지치고 탈진하기 쉽다. 교회는 내적, 외적 동기를 끊임없이 부여하는 한편 가르치는 사역을 힘들게 만드는 여러 장애 요인들을 제거하고 재충전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활성화한다. 3) 교사 성비(性比)
한국교회는 여자 교사가 남자 교사보다 월등히 많다. 이것은 어린이에게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다. 이런 현상에는 교사직과 부서에 대한 편견이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남자의 체면상 어떻게 유치부를 가르칠 수 있나 등). 교회는 이런 편견을 없애도록 노력하여 남자 성도들을 교사로 많이 참여시켜야 할 것이다(특히 미취학부). 나아가 부부교사를 권면하여 가르침의 봉사에 따른 부부갈등을 미리 예방하며 부부모델로 학생들에게 아름다운 모습을 제시하게 한다. 4) 모집 광고
교회는 기회가 되는대로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교사직의 중요성과 존귀함을 광고하여 숨어있는 자원자들을 발굴하며 또한 교사와 성도들로 하여금 자부심과 기대를 갖게 한다. 5) 멤버십 부여
교회는 교사로 자원한 헌신된 교사들에게 자긍심과 자존감을 강화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성도의 관심과 격려는 영적전쟁의 한 가운데 있는 교사에게 절대적인 자원이 된다.
  3-6. 교사출석관리
  1) 부장단은 교사의 출결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점검하고 확인하여 교사관리에 최선을 기울이
   도록 한다.
2) 모든 교사는 무단 결석을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3) 부장단은 결석교사의 결석사유를 파악하고, 교사는 결석시 반드시 부감 혹은 총무에게 최소한   3일 전까지 그 사유를 알리는 연락을 취하여야 한다.
4) 1주 무단 결석시 교역자와 부장단은 최소한 전화 심방을 하도록 하며 결과를 예배보고서(교육부   표준양식)에 기재하여야 한다.
5) 2주 이상 무단 결석시 교역자와 부장단은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결석사유와 기타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교사의 사명을 충실히 감당할 수 있도록 권면, 격려하도록 한다.
6) 교사의 경건회 및 예배시간의 출석상태는 교육부의 요청 시 이를 제출해야 하고 교육부는 이를
   교사관리 및 임명의 자료로 관리한다.
7) 모든 교사의 출석상태는 1년을 단위로 집계하여 각 교사의 교사 교적부에 정리, 기록하여 보관한
   다.
8) 연속 4주이상 교회출석이 불가능할 때나 타 교회에 전출 또는 기타 사유로 교사의 직임을 수행할
   수 없을 때 해당부서장이 교육부에 해당교사의 퇴임을 청원해야 한다.
9) 퇴임대상 교사 중 복직을 청원할 경우 결격사유가 없다고 인정되면 교육부 심의를 거쳐 복직시킬
   수 있다.
  3-7. 교사 이동
  1) 각 부서간의 교사이동은 반드시 해당 부서간 사전 협의를 거친 후 교육부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2) 사무총회 전 ‘교사 이동희망부서’를 제출 받고 정교사 중 30%이내로 부서 상호간의 교사 이동을 실시할 수 있다.
  3-8. 교사 시상규정
  1) 모범교사상(올해의 교사상)
  매년 1회 각종 방면에 모범이 되는 교사를 시상한다. 부서에서 교사회의의 동의를 거쳐 부장단에   상정하면 교육부장은 이를 당회에 보고하고 해당자를 시상한다. 시상시기는 스승의 주일 대예배
  시로 하며, 대상자가 없을 경우는 시상하지 않는다.
2) 근속상
  ① 10년 근속상 : 교회학교에서 10년을 근속한 교사를 추천하여 당회의 결의로 교회창립주일
     대예배시에 시상한다.
  ② 15년 근속상 : 15년을 근속한 교사를 추천하여 ①항의 절차를 거쳐 시상한다.
  ③ 20년 근속상 : 20년을 근속한 교사를 추천하여 ①항의 절차를 거쳐 시상한다.
3) 시상자 선정
  모든교사의 시상은 교사회의의 동의와 부장단의 승인을 거쳐 당회에 상정하고 시상한다.
  3-9. 교사의 교육과 훈련
  장충단교회의 모든 교사들은 소정의 교사양육훈련을 받아야 한다(70%의 참석률 유지). 교사교육에는 교단 강습회, 지도자 세미나, 교사 세미나, 교사 양육훈련이 있다.
1) 신임 교사교육
목적 : 새로 임명받은 교사들에게 교사로서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게 한다.
대상 : 새로 임명된 교사, 휴식기간을 두고 새로 임명된 교사, 새로 임명된 부장단, 총무단
일시 : 매년 1월 초, 4시간(사정상 시기를 놓친 교사는 교육담당목사와 개별시간을 갖는다)
과목 : 교사의 사명과 자세
장충단 교육부 비전 나눔
반 목회론, 실무교육
교사를 위한 중보기도
2) 지도자 세미나
목적 : 교육부 지도자로서 교육 행정의 원리와 실제를 알게 하여 교육구조와 각 부서간의 상호관계를 형성하고 리더쉽을 향상시킨다.
대상 : 각 부 교역자와 부장단
일시 : 사무총회 후 매해 12월이나 신년도 1월중의 2일간
3) 교사세미나
목적 : 교사들로 하여금 현실을 읽게 함으로써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며(해마다 현실감 있는 주제 선정), 자신의 은사를 개발하고 교사의 사명을 재(再)고취시킨다.
대상 : 교회학교 모든 교사
시기 : 교사아카데미 2회와 필요한 강습회 일정에 따름
4) 교사양육훈련
목적 : 교사들에게는 자신의 은사를 발견하고 더욱 개발시킨다(계속교육 및 전문교육). 교육내용 : 인성, 영성, 교육 3분야가 포함된다.
대상 : 전체 교사와 부장단
일시 : 분기별 1회를 원칙으로 하며 필요에 따라 조정한다.
과목
① 교회의 교육적 사명(교사론)
② 학습대상자 이해(발달특성)
③ 교수- 학습의 원리
④ 신구약 개론
⑤ 소그룹 인도법
⑥ 성경교수 WORKSHOP(협동학습)
⑦ 반 목회론
⑧ 성경을 스스로 연구하는 법
⑨ MBTI 검사와 활용, 은사확인
⑩ 구원상담
⑪ 미디어 활용을 통한 교육
⑫ 교사와 영성
⑬ 장충단교육철학 및 수료식
* 강사들은 교육부에서 추천한 인적자원 중 담임목사의 승인으로 결정됨
4. 학생관리 1) 결석학생
  ① 그 주일에 결석 사유를 알아본다.
  ② 결석 첫 주 내에 담임교사가 전화 및 심방 엽서를 발송한다.
  ③ 둘째 주에는 지도 교역자(부장)와 담임이 직접 심방한다.
  ④ 3달을 계속 결석하면 비상관리를 한다.
  ⑤ 제적처리시 제적 이유를 정확하게 기입하여 지도 교역자에게 제출한다.
2) 제적 해당자
  ① 타 교회로 등록한 것이 확인되었을 경우
  ② 타 지역으로 이사를 가서 등록한 교회가 확인되었을 경우
  ③ 해외 이주
3) 신입생 양육 및 관리규정
통계상으로 볼 때 전도되는 인원은 많으나 지속적인 출석이 저조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하여 신입생 관리와 신입반 운영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에 신입생 관리규정의 목적이 있다.
  ① 신입생 관리
    ㉠ 신입생등록원서와 등반 : 신입생이 처음 출석하면 등록원서를 안내위원 혹은 해당반 교사가
       작성하고 예배시의 환영순서를 거쳐 3주의 특별관리(혹은 신입생 교육)를 받은 후 등반되는
       반에 인계한다.
    ㉡ 출석관리 : 신입생이 출석하면 첫 주는 전도한 반의 출석부의 신입생 명부에 기재하고 이후
       등반되기까지 출석부에 출석을 관리하면서 출석통계에 포함시킨다.
    ㉢ 신입생의 결석과 그 관리 : 신입생관리는 출석부의 신입생 출석관리를 이용하고 담임교사는
       이를 항상 확인한다. 신입생이 등반되기 이전에 결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는 해당 신입생에
       게 전화 심방을 하며 출석을 독려하고 담당교역자의 도움이 필요할 경우 이를 담당교역자에
       게 알리고 담당교역자는 심방과 상담에 응해야 한다.
  ② 신입반 운영
    ㉠ 신입반 운영은 운영여부를 담임교역자와 부서장이 결정한다. 단 신입반을 운영할 경우 아래
       내용을 준수한다.
    ㉡ 교육기간 : 신입생은 의무적으로 3주의 신입반 교육을 거쳐서 정회원으로 등록, 재적에 포함
       하도록 한다.
    ㉢ 교육내용 : 신입반 교육은 2주 동안 복음제시와 양육지도, 그리고 교회생활 안내 및 신입생
       신상파악을 포함하도록 하여 부서 형편에 맞게 실시하도록 한다.
    ㉣ 담당교사 : 신입반 담당교사는 반드시 교육부가 정하는 교사 자격을 갖춘 교사로서 구원의
       복음과 성장의 필요성, 성경적 교회관을 가진 자 중에서 해당 부서 담임교역자가 임명한다.
    ㉤ 등반 : 소정의 교육을 마친 신입생은 인도된 반에 등반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등록된
       반에서 출석관리를 하도록 한다.
  4-1. 학생 시상규정
  1) 개인상
   ① 개근상 : (1, 6년) 기간내의 모든 주일예배에 참석한 자
   ② 정근상 : (1, 6년) 기간내의 모든 주일예배에 3회 이하의 결석회수를 가진 자.
   ③ 전도상 : 전도된 학생이 등반이후 5주 이상을 출석할 때 1명 전도한 것으로 계수하여 년말에
     순위별로 시상한다
   ④ 주보모음상 : 1년치의 주보를 모은 어린이에게 시상한다
   ⑤ 모범학생표창 : 매분기별 혹은 1년 단위로 여러 방면에서 타의 모범이 될만한 학생을 시상할
      수 있다.
2) 단체상(모범반)
매분기별 혹은 1년 단위로 여러 방면에서 다른 반의 모범이 될 수 있는 반을 선정, 교사회의 심의를 거친 후 시상 할 수 있다. 모범반 선정기준은 부서 형편에 따라하되 학생출석, 주일예배태도, 성적평가(공과시험) 등을 기초로 시상할 수 있다.
5. 각종
  보고사항
1) 교육활동 주일 보고서(예배보고서)
① 서기는 매주일 당일 오후 1:30분까지 교육부 사무실로 제출한다.
② 주일예배란의 항목은 필요에 따라 조정 기입 가능하다.
③ 결석교사는 반드시 그 사유를 기재, 무단결석은 표기한다.
④ 사임교사는 반드시 사유를 기재한다.
⑤ 학생교육활동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입한다.
⑥ 2주 후의 계획사항은 간단하게 책임자, 부서, 기타지원 요청사항 등을 기재한다.
⑦ 교사회의 결정사항을(주일 보고서 미기재 사항 중) 간단하게 기재한다.
⑧ 기타보고사항은 교육부에 보고해야 할 각종사항 중 별도의 문서서식을 갖추지 아니해도 될 사항 등의 보고를 기재한다.
⑨ 교육활동주일보고서는 반드시 부서장의 확인 후 제출한다.
2) 학생 및 교사교적부
학생 및 교사교적부는 2부 작성하여 1부는 부서에서 보관(복사도 가능)하고, 1부는 교 육부에 제출한다. 교육부 총무는 보관 및 취합의 임무를 맡는다.
3) 특별행사비 청구
특별행사비 청구를 위해 담당교역자는 매월 마지막 주일까지 다음달 행사계획과 예산안을 ‘특별행사 계획서’로 작성하여 교육목사에게 제출한다. 교육목사는 모든 부서 행사비 관련사항을 종합하여 교육부장에게 보고하고 교육부장의 날인을 득한 후 매월 첫째 주에 사무실에 제출한다.
4) 차량신청서
해당부서 총무가 행사개최 2주전에 사무장에게 제출한다.
5) 월말보고서
부서 교역자는 매월 마지막 주일회의를 위해 오후 4:00까지 교육담당목사에게 2부를 제출한다(기존의 양식이용). 1부는 담임목사님 보고용, 1부는 교육담당목사 파일철 보관용.
6) 특별행사 보고서
부서 교역자는 특별행사 종료 후 ‘특별행사 보고서’를 작성하여 남은 재정과 함께 교육담당목사에게 제출한다.
6. 교육부
   정기회의
1) 교육부 부장단 월례회의
  ① 정기모임 : 매월 첫 주일 오전 9시 10분에 당회실에서 갖는다.
  ② 참석대상 : 교육담당목사, 교육부장, 각 부 부장, 교육부 총무
  ③ 내 용 : 경건회, 전월 행사보고, 다음달 행사계획 토의 및 현안문제 협의
2) 교사 회의
  ① 정기모임 : 매주일 부서 예배 전후
  ② 참석대상 : 부서 교육전도사, 부장단, 교사.
  ③ 내 용 : 경건회, 부서 교육계획 토의 및 협의, 기타 건의 사항
  ④ 매월 첫 주 교사월례회의는 부장이 진행하며, 기타주일은 부장책임하에 총무가 진행.
3) 교육부 교역자회의
  ① 정기모임 :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
  ② 참석대상 : 교육담당목사, 각부 담당교역자, 교육부 총무
  ③ 내 용 : 경건회, 주중행사에 대한 평가,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토의
4) 교육부 부장단, 부감단, 지도권사 회의
  ① 정기모임 : 필요시
  ② 참석대상 : 교육담당목사, 각 부서 부장, 각 부서 부감, 각 부서 지도권사
  ③ 안 건 : 분기별 각 부서 행사평가 및 다음 분기 행사계획 토의 및 중보기도
5) 자문위원단 회의
  분기별로 교육발전평가위원들과 교육과정기획위원들간의 모임을 갖는다.
6) 전체교사 간담회
  필요에 따라, 부장단의 요청과 교역자들의 요청에 의해 간담회를 갖는다. 이때는 3주 전부터 주보
  에 광고하며 부서별로 홍보한다.
7. 교회학교
  출석인원
  목표의 달성
1) 최근 교회학교 출석의 감소현상을 시대적 조류로 보는 소극적 대처와 경향을 극복하는 데에 주력한다.
2) 이를 위해 먼저 교회학교의 현실적 재적 정리와 진급으로 인한 출석인원 손실을 최소 화하는 데에 전력을 기울인다.
3) 이와 동시에 부서별 달성 가능한 출석목표를 설정하여 전 교육부서가 이를 위해 기도하고 심방대상자를 선정하는 등의 내적인 활동과 심방?전도?특별행사?방과후 지도등의 외적활동을 펼치도록 적극 후원한다.
8. 교회학교
    부서구성
본 교회 교회학교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영 아 부 : 출생부터~4세 이하 어린이들로 구성한다.
2) 유 치 부 : 5세 이상의 미취학 어린이들로 구성한다.
3) 유 년 부 : 초등 1~3년 학생들로 구성한다.
4) 초 등 부 : 초등 4~6년 학생들로 구성한다.
5) 중 등 부 : 중등 1~3년 학생들로 구성한다.
6) 고 등 부 : 고등 1~3년 학생들로 구성한다.
7) 청년1 부 : 고등학교 졸업~ 25세 미혼청년들로 구성한다.
8) 청년2 부 : 26세 이상의 미혼청년들로 구성한다.
9. 공과 교재
각 부서의 교재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총회 교육국에서 발행한 교단공과를 활용함을 원칙으로 하며, 각 부서에서 천거하여 교육부의 심의를 거쳐 교장의 승인을 필한 교재도 활용할 수 있다.
10. 수업연한 본 교회 교회학교의 수업연한은 다음과 같다.
1) 영아부 ­ 4개년으로 한다.
2) 유치부 ­ 3개년으로 한다.
3) 유년부 ­ 3개년으로 한다.
4) 초등부 ­ 3개년으로 한다.
5) 중등부 ­ 3개년으로 한다.
6) 고등부 ­ 3개년으로 한다.
11. 학기 연 2학기로 한다.
1) 제1학기 : 1월 -? 6월
2) 제2학기 : 7월­ 12월
12. 입학 및
   재적생 관리
1) 입학자격
① 하급 부서의 과정을 수료한 자
② 타 교회에서 전학의뢰 및 각부의 학년에 해당하는 자로 전도된 자
③ 등반은 수시로 하나, 반드시 새 가족반에서 교육받아야 한다.

2) 재적
① 각 학급에 편성된 자
② 타 교회에서 전학 의뢰한 자
③ 각 부 학년에 해당하는 자로 전도된 자
13. 진급 1) 진급예배는 매년 12월 마지막 주일에 실시한다.
2) 신입생 환영예배는 매년 1월 첫째 주일에 실시한다.
3) 진급생 관리를 위해 상급 부서로 학생기록카드를 작성하여 보낸다.
14. 재정 본교의 재정은 교회보조와 찬조금으로 한다.
15. 기타 1) 위에 명시되지 않은 기타 운영세칙은 교육부의 승인 하에 각 부서별로 정할 수 있다.
2) 본 요람은 당회의 승인을 거쳐 시행하며 개정을 요할 때에는 교육부서 부장단의 3/2 이상의 찬성과 당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 교사의 다짐 ---------------
나는 만민 중에서 나를 불러 하나님의 자녀 삼으시고 지극한 사랑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격하여 주의 맡기신 어린양들을 돌보며 가르치는 교사의 직무를 감사히 생각하며 다음과 같이 다짐합니다.

첫째. 나는 학생들의 영적 육성을 담당하는 교사로서의 직무를 마음에 새기며 성실하게 준비하여 사랑으로 가르치겠습니다.

둘째. 나는 내가 참석해야 할 모든 집회에 무단 결석은 물론 지각도 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나는 내가 맡은 학생들을 위하여 늘 깊은 관심으로 기도하며 신앙생활에 그들의 모범이 되도록 성실히 노력하겠습니다.
 
--------------- 교사 십계명 ---------------
1) 학생들이 오기 전에 출석하여 기쁨으로 맞이하라.
2) 모든 교회학교 문서를 깨끗이 정리하며 행사나 활동 뒤의 자료는 반드시 보관하라.
3) 학생들의 신앙생활 훈련에 스스로 앞장서 어디서나 본이 되라.
4)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참고서적을 읽고 공과를 위해 충분한 시간을 들여 준비하라.
5) 부득이 결석하게 될 때는 사전에 그 사유를 부장에게 알려라.
6) 보다 나은 교사가 되기위해 예배와 정기집회 그리고 각종 교육훈련 시간에 빠지지말라.
7) 다른 반의 교사 또는 교회의 다른 기관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즐거움으로 그들을 도우라.
8) 학생들의 환경과 개성을 파악하고 수시로 전화, 엽서 방문, 심방하라.
9) 하루에 한 번씩 각 학생들의 이름을 불러가며 깊이 기도하라.
10) 교사로 부르신 그 부름에 부끄럽지 않은가를 생각하고 살아가라.

출처 : 주일학교사역자의모임(주.사.모)
글쓴이 : 관리자 원글보기
메모 :